언제 약물적 임신 중지를 할지 계획을 세우고 가까운 의료기관을 확인해 놓습니다.

  공유


계획을 세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비록 약물적 임신 중지의 위험성은 매우 낮지만 여성 혼자 임신 중지를 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과정동안 파트너나 가까운 친구 혹은 친지에게 함께 있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습니다. 함께 있는 사람은 만약 당신이 합병증의 증상이 보일 때 도울 수 있고 당신에게 정서적인 지지를 해줄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하혈을 하는 동안 어디에서 머무는 것이 가장 편안할지를 고려해봐야 하고 자신을 보살필 수 있게 일이나 책무 등에서 자유로운 날짜와 시간을 골라야 합니다. 만약 여성이 임신 중지 약물 복용 후 구토가 염려된다면 진통제 (이부프로펜이 가장 좋음) 혹은 멀미약 (구토억제제)을 구매해 놓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계획은 세우는 것 중 하나는 만약 당신이 필요한 경우 갈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의료 시설의 위치와 그곳으로 가는길을 확보해 놓는 것 입니다.

합병증의 위험성은 낮고 (100명 중 2-5), 11  응급치료가 필요한 상황(과다 출혈의 경우)도 매우 적게 발생합니다 (2000명 중 1).1,15  그러나 임신 중지 동안 응급상황이나 합병증에 대비하고, 이 과정을 최대한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의료시설에서 가까운 곳에서 임신 중지를 실행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여성이 의료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멀리 산다면, 한두시간안에 약물을 통한 의료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여성은 의료 기관으로 가는 방법 (, 택시 혹은 응급상황의 경우 앰뷸런스) 또한 계획 해야합니다.

가능하다면 유산을 겪는 여성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치료하는 병원이나 의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여성이 의료적 처치가 필요한 경우에도 임신 중지를 위한 약물을 복용했다는 사실을 의료인에게 알릴 필요가 없습니다. 여성은 유산을 겪고 있다고 말하면 됩니다. 임신 중지에 대한 처치는 유산 합병증의 증상이나 그를 치료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미소프로스톨은 사용 후 몇시간이 지나면 혈액이나 체액에서 발견되지 않습니다. 만약 병원에서 유산을 유발시킨 약물을 여성이 복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하더라도 그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55

 

 

  • 진통제를 사용해도 될까요? 언제 사용할 수 있나요?

    이부프로펜은 약물적 임신 중지 과정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임신 중지에 지장을 주지 않는 진통제입니다 . 27,28, 29   이부프로펜은 미소프로스톨 복용 전과 후에 먹으면 됩니다 . 아세타미노펜 ( 파라세타몰 ) 혹은 NSAID 류 ( 나프로센 ) 등도 복용 가능하지만 이부프로펜 보다 덜 효과적입니다 . 따듯한 물병 혹은 찜질팩 , 편하게 앉거나 눕기 , 음악 청취 , 좋은 음악 혹은 영화 , 책 그리고 친구들과 가족의 정서적인 지지는 고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15 더보기 »

  • 약물 복용 후 구토를 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만약 여성이 구역감을 느끼고 약물을 구토하는 것이 걱정된다면 임신 중지 약물 복용 전 멀미약 ( 구토방지제 ) 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지 과정에 지장을 주지 않는 돔페리돈 (domperidone) 혹은 메타크로프라미드 (metaclopramide) 제제 중 하나를 복용 하도록 권장됩니다 . 여성이 약을 복용한지 1.5 시간이 되기 이전에 미페프리스톤을 토해낸 경우 약물의 효과는 감소될 수 있습니다 . 그럴 경우 임신 중지 과정을 멈추지 않고 미소프로스톨을 복용하면 됩니다 . 미페프리스톤을 바로 토해낸 경우 WHW… 더보기 »